Notice

Home  >  Lab Life & News  >   Notice
 
[수상]공경철교수_공학한림원 "2025년, 대한민국을 이끌 미래 100대 기술 주역”으로 선정, 17.12.19

공학한림원은
2017.12.19. 조선호텔 "그랜드볼륨"에서
2025년 상용화가 가능하며,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기술을 중심으로 100개 기술을 선정하고,
이들 기술 개발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238명을 선정하여,
"2025년, 대한민국을 이끌 미래 100대 기술 주역"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공경철 교수는 "웨어러블 근력증강 로봇 기술 주역"으로 선정되었다.

웨어러블 로봇을 착용함에 있어, 로봇의 구동기에 의한 저항력을 사람이 느끼지 못하도록 정밀하게 보조력을 제어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웨어러블 로봇에 적합한 직렬탄성구동기를 설계하고, 스프링의 뒤틀림을 정밀하게 제어하는 제어방법을 개발했다
보조력이 정밀해지면 다양한 보조효과를 구현할 수 있게 되고, 근력이 완전히 소실되지 않은 노약자를 위한 웨어러블 로봇을 제작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웨어러블 근력 증강 로봇 기술은, 지체장애인 및 노령화로 인해 근력이 약화된 노인들이 기계적 보조로 착용함으로써, 보행뿐만 아니라, 일상의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게 할 수 있다. 이에, 간병·간호 등의 돌봄서비스의 필요성을 줄이고, 나아가 사용자 개인이 경제활동 및 일상생활을 능동적으로 가능케 하여, 삶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직렬탄성구동 기술은 근로자용 웨어러블 로봇에도 적용 가능하여, 무거운 물건을 옮기거나 다루는 작업자들에게 작업의 편의성을 제공할 수도 있다.

나아가 고속 기동력까지 갖추면,  험지나 다양한 재난현장(독가스, 바이러스, 방사능 등)에 투입되어 상황 파악 및 인명 구조 등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다.

 
Next